신용카드 거래시 회계처리 |
신용카드는 사용시점과 이에 따른 입금과 출금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현금과는 다르게 회계처리한다. 신용카드는 사용한 시점에 수입 또는 비용으로 인식하게 되므로 예를 들면, 연말에 사용한 신용카드 지출액의 실제 지급은 다음 연도초에 빠져나가지만 사용연도에 비용으로 인식하여야 하므로 그 증빙을 갖추어 놓아야 한다. .
1. 신용카드에 의해 비용결제를 하는 경우
신용카드를 사용한 시점에 미지급비용으로서 비용을 인식하고, 실제로 대금이 자동이체 된 날짜에는 보통예금계정과 미지급 비용을 상계한다.
(1) 직원들과의 회식 비용 30만원을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 카드사용 시
(차) 복리후생비 300,000 (대) 미지급 비용 300,000
▶ 다음달 카드 대금 결제일에 자동이체 시
(차) 미지급비용 300,000 (대) 보통예금 300,000
(2) 신용카드 결제 시 할인을 받은 경우
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고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할인혜택을 받은 경우
▶ 주유하고 카드결제시
(차) 차량유지비 50,000 (대) 미지급비용 50,000
▶ 다음달 카드 대금 결제일에 자동이체 시
(차) 미지급비용 50,000 (대) 보통예금 47,000
잡이익 3,000
2. 신용카드 매출 시 회계처리
매출이 발생한 시점에 외상매출금으로 계상한 후 은행으로부터 입금 시 상계처리하며, 결제 수수료는 지급수수료로 처리한다.
▶ 상품을 2백만원에 판매하고 신용카드로 결제 시
(차) 외상매출금 2,200,000 (대) 매 출 2,000,000
부가세 예수금 200,000
▶ 은행에 입금 시
(차) 보통예금 2,170,000 (대) 외상매출금 2,200,000
지급수수료 3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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